Chance, Opportunity, Occasion

Chance, Opportunity, Occasion

여러분은 Chance, Opportunity, Occasion의 차이점을 알고 계시나요?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이 세 단어는 한국어로 하면 기회, 경우 정도의 의미인데요, 삶과 비즈니스와 결부되어 이야기한다면 굉장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은 4월경 제 인생에 있어서 단 한명의 친구만을 생각할때 가장 빨리 떠오르는 친구가 하세스트의 이메일을 보고 직접 준 이메일을 배경으로 작성되어졌습니다.

Quora에서 Chance, Opportunity, Occasion에 대한 정의를 설명한 유져

한국의 지식인과 같은 사이트인 미국의 Quora.com에서 나온 세가지 기회에 대한 단어의 정의입니다.

Occasion은 어떤 특정한 기회이고, Chance는 어떤 일어날 지 모르는 경우이며, Opportunity는 어떤 것을 할 수 있는 기회.

제 친구 M이 직접 예시를 든 이 세 가지 단어의 정의는 이와 같았습니다.

Chance :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챤스. 이것이 우리와 동일한 뜻을 가진 우연한 기회. 우연한 기회에 D형이 야구를 시작한 것 처럼.

Opportunity : 우연한 것이 아닌, 노력에 의한 기회. 야구를 시작한 D형이 너무나 열심히 한 나머지, 선배가 아파 주전 자리가 비었을 때, 열심히 노력한 걸 안 감독이 D형에게 주는 노력의 대가.

Occasion : 이건 때(순간)의 느낌이 강한 기회인데, 위에 것을 연결해서 설명하기 힘들고, 축구 경기에 나가 패스를 받아 다이렉트로 차야하는 그 순간의 기회.

친구 M이 예시로 든 내용과 영어의 의미가 어느정도 늬앙스 차이가 있을지는 몰라도 제가 느꼈던 그 세 단어의 느낌이 90% 이상의 싱크로율을 가지고 있었고, 최근 두 패션 브랜드와의 미팅을 하면서 이 세 단어가 다시 생각나게 되었습니다.

뮤직 비즈니스를 하면서 느꼈던 점들이 현재의 많은 패션 브랜드와 함께 일을 하면서 공통적으로 비슷하다고 생각되어지는 부분들이 참 많다는 것을 느끼는데요, 하룻밤의 성공은 결코 하루만에 성공이 이뤄질 수 있는게 아닌, 오랜 시간 동안 실패 를 통해 기회를 옵니다. Columbia Business School의 Rita McGrath는 HBR에 Failure by Design 이라는 기사를 기고하면서 실패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마스터 플랜, 실패 그리고 발전 그런 후 혁신이라는 것이 이뤄질 수 있다고 하였고, 우리는 이미 Beatles가 성공하기 전 10,000시간의 법칙 또한 알고 있습니다.

힙합, 락 음악등 음악 씬에서는 소위 한방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패션 역시 앞을 알 수 없는 결과물에 대한 시간 및 금전적인 투자를 합니다.

스마트한 실패를 강조한 Rita Mcgrath 교수

가장 중요한 것은 오늘 하루라도 그 목표를 향해 “조금이라도 움직여야한다는 것”인데요. 제 친구 M이 이렇게 설명합니다.

한국에서의 기회라는 단어는 한 단어로 쓰여진다. 우연히 다가오는 기회, 그래서 한국 사람들은 인생을 살면서 세번의 기회가 온다고 하지.그말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두번 정도는 지나갔다고들 해. 안타깝지. 그러니 미국에서는 두가지 이상의 단어로 기회를 설명해.

하지만, 그건 느끼겠드라. 넌 우연히 찾아 온 Chance 로 기회를 잡은 것이 아니라, 많은 노력과 수고로 인해, 어떤 누구보다 빠른 기회, 누구나 얻을 수 없는 기회, Opportunity 를 얻은 것이라 생각해. 그리고 조만간 한방 Occasion 날리겠지. 그 동안 고생 많았고, 여기서도 조금 더 고생하자. 너도 나도.

지금 생활에 만족은 하며 살지만, 안주하지 않는 삶을 살길 바라며. 행복해라. 가족들과. 함께.

친구여서 좋은 말을 해줘서 감사하였지만, 제게 교훈을 준 것은 만화 미생에서도 나오는 “술먹고 있으면 기회가 와도 얻을 수 없는 것”과 같이 “꾸준한 노력을 통해 준비하면 Chance라는 우연한 기회가 아닌 Opportunity를 잡고 Occasion에서의 결정력”으로 더 큰 내가 될 수 있다는 깨달음이었습니다.

하세스트로 연락을 주시고 미팅을 하시는 분들 중에서 많은 분들이 가장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 창조적인 마인드로만 또는 제품의 퀄리티로만 회사가 성공할 수 있다고 믿고 다른 부분을 신경을 안쓰시는 것을 많이 보게되는데요, 크게 봤을때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Instagram의 어카운트에서 하루 하루 포스팅과 Follower들 그리고 홈페이지에서의 잘못된 정보, Lead generations등 이런 일들에 있어서 하루 또는 일주일간 꾸준히 한다면 찾아오는 기회는 Chance가 아니라 Opportunity가 될 것이며 그 Opportunity를 살릴 수 있다면 결정력있는 Occasion 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저희가 있는 필드는 지식 비즈니스이고 정보화 사회에서는 오픈된 소스도 많고 왠만한 것은 구글, 네이버에서 다 얻을 수 있는 정보들입니다. 결국 모든 비즈니스가 그렇듯 새로운 것들을 흡수하고 소화할 수 없다면 도태되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가끔은 무엇부터 시간을 투자해야 할지 내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기가 쉽지 않을때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스스로 내린 결론은 준비로 무장화입니다.

START TODAY입니다. 내일은 늦습니다. 오늘 시작한다면 OPPORTUNITY는 더 빨리 찾아 올 수 있고, Overnight Success와 같은 Occasion의 기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20년 지기 친구 M에게 멋진 교훈에 대해 감사하며.

 

HARSEST
No Better Than The Best, Better Than The Rest
info@harsest.com
facebook
Stockholm, Sweden since 2014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