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독! 2018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변경 대공개

필독! 2018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변경 대공개

2018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또! 변경 되었습니다.

 

뭐 놀랄일도 아닌게 지난 6월이후 체감할 수 있는 변경이 벌써 3번은 되는 것 같습니다. 저희는 업무 특성상 많은 업체 분들의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면서 워낙 잦은 변경 때문에 조금 적응할만 하면 새롭게 바뀌는 이런 상황을 따라가는 상황이 저희로써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저희도 이렇게 버거운데 하물며 중소 업체 분들은 얼마나 고충이 많을지는 안봐도 눈에 훤합니다.
그런 많은 업체분들을 위하여 제가 이번에 새롭게 적응하셔야 할 2018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변경사항에 대응하는 노하우를 분석하여 전격 대공개 합니다. 이 노하우가 또 향후 변경될 알고리즘 전까지는 최신 노하우라고 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을 필독 하시면 제가 최근에 한 업체로부터 받은 질문에 대한 답이 될겁니다.

 

우리 회사의 계정은 4년여 가까이 공들여 키워왔는데, 요즘은 도통 예전같이 않게 계정의 고객 참여도가 눈에 띄게 줄고 있습니다. 도대체 왜 그럴까요?

 

정확한 사실중에 하나는 ‘더 이상 각각의 포스팅들은 예전만큼의 노출량을 절대로 얻지 못합니다’. 아마 2017년 이전 기준 노출량의 10% 정도만 노출 된다고 보는게 시장의 추산 입니다. 이는 내가 지속적으로 올리는 포스팅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보이지 않는 사용자, 새로운 고객에게 접근하고자 하는 비지니스 계정, 그리고 나의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 시켜야 하는 계정들에게는 무척 실망스러운 변경임이 틀림 없습니다.

 

정답은 ‘포스팅 후 (1시간 이내에) 높은 사용자의 참여율만이 지속적인 게시물 노출율을 보장한다’ 입니다. 

 

참여율이라는 개념은 좋아요, 댓글, 동영상 조회수, 저장횟수, 공유횟수, DM 및 게시물이 받는 여려가지 상호작용이 복합적으로 계산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게시물이 포스팅 된 후 1시간 이내에 많은 참여를 이끌어 낸다면 인스타그램 역시 이 게시물 + 해당 계정에 대하여 특별대우(?)를 해준다는 신호로 보시면 됩니다.

 

1. Instagram Story / 인스타그램 스토리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우리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생소하고 번거롭지만, 사실 인스타그램(운영주체) 입장에서 본다면 현재 가장 밀고싶어하는 서비스임이 틀림 없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전 세계적인 통계로 본다면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매일 3억명 넘는 활성 사용자가 있다는 통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Snapchat 서비스의 거의 2배에 달하는 사용자 입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계속 변하고 인스타그램은 이 서비스를 밀고(?) 있기 때문에 결국 사용자들도 점차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노출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난다는 사실은 놀랄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결국 팔로워들이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내 포스팅 + 내 계정과의 상호작용이 늘어날 수록 내 피드가 지속적으로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요즘들어서 많은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포스팅 내용에 “DM문의 주세요”, “따로 DM 주세요” 라고 요구하는 이유도, 결국 이를 통해 관계도를 높여 인스타그램 계정의 다양한 상호작용 점수를 높이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이런 활동이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하구요.

2. Instagram Comments / 포스팅 댓글

이제 Instagram은 참여도가 높은 게시물의 우선 순위를 결정할뿐만 아니라 팔로어와의 참여 도에 따라 노출을 제한 한다고 합니다. 특히게시첫1시간이내에 받는댓글을유지하는것이그어느때보다중요합니다.그렇지않으면소식공개가크게줄어들수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댓글에 대한 답변 역시 같은 맥락으로써 최대한 빨리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Instagram Posting Time / 포스팅 시간

인스타그램 포스팅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기 위해서는 결국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에 접속해 있는 시간을 거꾸로 생각해보면 됩니다. 전 세계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타겟팅 하는 나라에 노출될 시간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한국의 경우는 출근시간대 즉 오전 8~9시와 퇴근시간 이후인 오후 6시부터 10시가 많은 유저들이 인스타그램에 접속해 있다고 합니다. 물론 가족이나 친구, 지인의 계정에 올라온 포스팅을 구경하는 시간이 가장 많습니다. 물론 업종별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포스팅 시간을 다양하게 해보는 등 몇 번의 테스트를 거쳐서 향후 포스팅 스케쥴을 운영하면 됩니다.

 

4. Spending Time on Each Posts / 팔로워가 게시물 보는 시간

Facebook알고리즘과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도 각 포스팅서 유저들이 소비하는 시간을 중요한 지표로 봅니다. Instagram에서 새로바뀐알고리즘 역시 각 게시물의 인기도를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게시물을보는데소요된시간을측정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렇다면팔로어가 내 게시물을 그냥 스쳐가지 못하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전문가들은 ‘포스팅에 적합한 장문의 캡션’과 더불어단조로운 사진들 중간중간 ‘여러장의 사진 포스팅’, ‘동영상 게시물’ 등을 적절히 활용하라고 합니다.

 

5. Keep Your Eyes On New Service / 새로운 서비스는 바로바로

결국 인스타그램에 새로운 서비스가 런칭 된다는 것은, 향후 인스타그램이 그리는 큰 그림(?) 하에 새로운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적용 시기큰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스타그램 라이브, 인스타그램 스토리, 인스타그램 이벤트, 인스타그램 스와이프 등등 새로운 서비스가 나오면 바로바로 그 기능을 적용하고 이런 활동이 결국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큰 무기인 ‘노출도’에 직결되는 점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5-1. *새롭게 생길 서비스 예고 – 권장(관련) 게시물

지금은 사용자가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 하는 계정들의 피드와 함께 인스타그램 스폰서 콘텐츠이 섞여서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만간 인스타그램에서 “권장(관련)게시물 이라는 포스팅들이 함께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들면 Instagram이 판단하기에 내가 관심있어했던 포스팅들을 기반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유사 콘텐츠를 보여주기 시작할 것 입니다. 따라서 내가 많은패션인플루언서 계정을 많이 봤다면 앞으로는 인스타그램이 더욱더 이와같은 콘텐츠에 더많이 노출될 것 입니다. 이를 뒷받침 하기위해 Instagram은 공식 성명서를 통해 “Instagram은 항상 재미있는 컨텐츠와 사용자를 연결시키는 새로운 방법에 대하여 다양한 테스트 하고 있다” 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인스타그램의 이런 모든 행보의 끝을 따라가다 보면 그 끝에는 인스타그램 쇼핑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이미 북미지역을 대상으로 10여개의 대형 브랜드 들과 함께 그 행보를 시작 했지요.
이런 인스타그램의 행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참고 :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의 출처는 구글 또는 기재된 사이트입니다.
HARSEST
No Better Than The Best, Better Than The Rest
info@harsest.com
facebook
Stockholm, Sweden since 2014

Knowledge is Power

하세스트 뉴스레터를 가입하시면 많은 유익한 정보를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owered by ConvertKit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