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어를 사로잡는 무드보드! 쉽게 만드는 4가지 팁

바이어를 사로잡는 무드보드! 쉽게 만드는 4가지 팁

무드보드(Moodboard)를 만드는 상황은 의외로 우리가 살면서 자주 마주치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무드보드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무드보드를 만드는 것과 매우 비슷한 상황을 자신도 모르게 하고 있죠.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디자이너가 새로운 콜렉션을 준비할때, 회사 홈페이지를 새롭게 단장할때, 심지어 집안 인테리어를 새롭게 바꾸고자 할때 관련된 이미지들을 컴퓨터 폴더에 모으는 행위부터가 그 시작입니다. 바이어를 사로잡는 무드보드가 따로 있을까요?

 

그런데, ‘무드보드/Moodboard’는 정확히 무엇일까요?

 

실제 디자인 혹은 컨셉 설정에 앞서, 특정 정서 또는 특정 테마를 표현기 위하여 그림과 컬러 등 시각적 요소를 모아서 만드는 시각적 분석 기법입니다. 이걸 보고나면 ‘아~ 이런느낌!!! 느낌 아니까~!’ 라고 외치게 되곤 하죠.
지금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무드보드를 만들기 위하여 아직까지도 실제 보드를 만드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로 만들기 위하여 포토샵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포토샵이 아닌 보다 간편하고 직관적이며 손쉽게 무드보드를 만드는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Invision Board / 인비젼보드

 – 비용 : $13/월 부터
 – 주소 : www.invisionapp.com
 – 장점 : 사용법이 매우 간단 , 팀원들과 공동작업 가능

 

무드보드를 만드는 이유는 이를 보는 대상에게 직관적으로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느낌을 한눈에 보기좋게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인비젼보드는 그냥 드래그앤 드롭, 사이즈변경, 이미지 색상조정 및 변경등 이를 작업하는 과정이 매우 직관적이고 쉬우며 위에 올려놓은 1분짜리 동영상 설명을 보는순간 이해가 될 정도로 간단합니다. 특히 나 이외에 다른 팀원들과 함께 공동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입니다.

 

 

 2. Niice / 나이스

 

 – 비용 : $9/월 부터 1명단위로 추가 가능
 – 주소 : www.niice.co
 – 장점 : 사용법이 매우 간단, 팀원들과 공동작업 가능

 

나이스는 인비젼 보드 보다 더욱 사용이 쉽습니다. 역시 드래그앤 드롭, 사이즈변경, 이미지 색상조정 및 변경등 이를 작업하는 과정이 매우 직관적이고 쉽습니다. 나이스 역시 위에 올려놓은 1분짜리 동영상 설명을 보는순간 아주 쉽게 사용법이 이해가 됩니다. 또 나이스도 다른 팀원들과 함께 공동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입니다. 또한 iOS버젼도 최근에 나왔습니다. 비용도 인비젼 보드보다 저렴하니 고민이 되는 지점 입니다.

 

 

3. Canva / 칸바

 

 – 비용 : 무료 ~ $12/월
 – 주소 : www.canva.com
 – 장점 : 사용법이 매우 간단, 팀원들과 공동작업 가능

 

칸바는 예전에 하세스트 블로그 [웹디자이너가 없는 회사의 유일한 해결책] 편에서 소개해드린 막강한 이미지 메이킹 웹툴 입니다. 칸바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템플릿 가운데 무드보드를 만드는 템플릿이 여러가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칸바는 역시 아주 사용법이 간단합니다. 대부분의 기능이 드래그앤 드롭으로 이루어지며 다른 프로그램들과는 차별적으로 네모 모양이 아닌 다양한 모양의 이미지틀을 활용할 수 있어서 정형화 되지 않은 구조의 무드보드를 꾸밀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도 아주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점이 가장 큰 장점중 하나 입니다.

 

 

4. Gomoodboard / 고무드보드

 

 – 비용 : 무료
 – 주소 : www.gomoodboard.com
 – 장점 : 사용법이 매우 간단, 링크를 통해 이미지 쉐어링이 쉬움

 

고무드보드는 무료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 입니다. 그래서 위에 언급드린 다른 서비스에 비해서 기능도 딱 거기까지 입니다. 다만, 가장 필요한 무드보드 기본 역할에 충실할 정도 까지 라는 점이 다행입니다. 때문에 개인 프로젝트를 작업하기에는 적합할지 몰라도 타인과 협업하거나 타인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할 목적이라면 그 기능이 다소 부족해 보입니다. 여러 서비스를 사용해보기 전에 개인적으로 먼저 테스트 개념으로 사용해 보심에는 부족함이 없는 멋진 서비스 입니다.

 

“그럼 무드보드에 사용할 자료는 어떻게 모으세요?”

 

평소에 웹서핑을 하면서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폴더링하며 체계적을 자료를 모으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프로그램 툴을 적절히 사용 하셔야 합니다. 지금 웹서핑을 하다가 멋진 이미지, 글귀, 폰트, 웹사이트등을 찾아도 사실 나중에 그 자료를 필요할때 바로바로 꺼내볼 수 없다면 더 이상 자료가 자료가 아닌거죠. 그러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효율적인 이미지 폴더링을 위한 프로그램 3가지를 소개 드립니다.

 

 

ㄱ. Dragdis / 드래그디스

 

 – 비용 : 무료 ~ $5
 – 주소 : www.dragdis.com
 – 장점 : 이미지를 내 컴퓨터나 클라우드에 다운받는게 아니라 링크만 긁어와서 이미지를 띄우는 형식, 사용법이 매우 간단함

 

드래그디스는 인터넷 웹서핑을 하면서 웹사이트 통째로,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모든것을 클릭+드래그+드롭으로 오른편에 지정한 폴더에 죽~죽~ 옮겨다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각각 폴더에 스크랩한 자료들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며 자동적으로 그 폴더가 무드보드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본인이 얼마나 잘 스크래핑을 하냐에 따라서). 또한 기본 5개 무료 폴더에다가 추천인 제도를 통하여 최대 20개 폴더까지 늘릴 수 있으니 무료 사용으로도 거의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큰 장점 입니다.

 

 

ㄴ. Pinterest / 핀터레스트

 – 비용 : 무료
 – 주소 : www.pinterest.com
 – 장점 :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모으기도 좋고, 원하는 류의 이미지를 검색하기에도 좋습니다.

 

핀터레스트의 가장 큰 장점은 강력한 이미지 DB에 있습니다. 정말 멋진 퀄리티의 이미지들을 효과적으로 검색하기에 아주 적합한 툴이며 또한 멋진 이미지들을 효과적으로 폴더링 하여 관리 하기에도 적합한 온라인 플랫폼 입니다. 핀터레스트는 사실 SNS 플랫폼으로써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무드보드에 사용할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모으는데에 가장 보편적이고 잘 알려진 툴임이 틀림 없습니다.

 

 

ㄷ. Evernote / 에버노트

 

 – 비용 : 무료 ~ 4,500원 수준/월
 – 주소 : www.evernote.com
 – 장점 : 효과적인 자료정리 프로그램으로 현존하는 최고의 툴

 

에버노트는 ‘또 하나의 뇌’라는 캐치프레이즈에 걸맞게 모든 생각을 체계적으로, 아주 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툴 입니다. 그 명성에 걸맞게 개인의 자료 정리는 물론 업무적으로도 타인과의 협업 및 공유도 매우 쉽습니다. 각종 파일들을 모두 드래그 드롭으로 폴더에 관리할 수 있고, 웹서핑을 하다가 간단하게 이미지를 에버노트로 드래그 하여 옮겨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무드보드를 만들기 위하여 노트북(폴더개념)에 컨셉에 맞는 이미지나 데이터를 그때그때 모아 놓으면 향후 무드보드를 만들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사이트를 한번 방문해 보시고 함께 링크를 드린 영상들을 보시면서 여러분들의 실정에 맞는 무드보드 제작 서비스툴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의 출처 및 링크는 구글(유투브) 또는 기재된 사이트입니다.

하세스트
컨설턴트 신형국

WOW + AHA !

Harsest white bg

이미 2,500여분들 이상이 저희 하세스트 뉴스레터와 함께하고 계십니다. 기회가 없으셔서 모르시는 분들은 있어도, 이메일 한 번만 열어보신 분들은 없는 진정성있는 정보들을 전달드립니다.

Powered by ConvertKit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